티스토리 뷰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백신 접종 일정을 지키는 것부터 강아지의 입에서 양말과 기타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까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마치 그것이 걱정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처럼 많은 강아지들은 때때로 양말을 씹는 것보다 훨씬 덜 유쾌한 것을 경험하는데 그것은 강아지 설사이다.
강아지 설사의 원인
설사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바이러스에서 단순한 소화불량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인들에게 좌절감을 주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 설사를 구글에 검색해 본 모든 반려동물 주인들은 많은 심각하고 사소한 강아지 질병들이 설사를 증상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주인들이 무엇이 심각하고 무엇이 아닌지 판단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끔찍한 질병의 끝없는 목록에도 불구하고 알아야 할 강아지 설사의 6가지 주요 원인이 있습니다. 먼저 식단 변화 또는 음식 과민증입니다. 그리고 박테리아 감염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며 쓰레기나 독소 또는 이물질을 섭취했을 경우에도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생충이 있을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다이어트를 통해서도 강아지가 설사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아지 설사 첫 번째 원인 다이어트
반려견의 식단을 바꾸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수의사가 고품질 브랜드의 음식을 추천했거나 가까운 상점에서 강아지의 평소 사료가 떨어졌을 수 있습니다. 이유와 관계없이 단순한 식단 변화만으로도 강아지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반려견이 섭취하고 있는 음식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강아지는 특정 음식이나 재료에 대한 편협함이나 민감성을 나타냅니다. 강아지에게 음식 과민증이 있다고 의심되면 수의사에게 식단을 관리하고 설사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강아지 설사 두 번째 원인 박테리아 감염
강아지는 성견보다 면역 체계가 더 섬세하여 세균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살모넬라와 대장균 그리고 클로스트리디움 및 기타 박테리아는 강아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심각하며 일반적으로 혈성 설사와 식욕 부진 또는 발열 및 구토와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합니다.
강아지 설사 세 번째 원인 바이러스 감염
아마도 강아지 설사의 가장 걱정스러운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일 것입니다. 파보바이러스와 디스템퍼 바이러스는 둘 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 백신을 접종한 강아지에게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또한 강아지의 바이러스성 설사의 원인입니다. 모든 바이러스는 수의사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설사 네 번째 원인 해로운 음식물 섭취
강아지는 먹으면 안 되는 것을 먹습니다. 쓰레기에서 독성 식물에 이르기까지 강아지가 손이 닿을 수만 있다면 먹어보려고 할 것입니다. 쓰레기와 특히 음식물 쓰레기를 섭취하면 종종 강아지 설사로 이어지며 독과 독소도 설사를 유발합니다. 강아지가 잠재적으로 해로운 것을 먹은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즉시 수의사 또는 지역 수의사 응급 센터에 전화하십시오.
강아지 설사 다섯 번째 원인 기생충
어린 강아지는 기생충에 걸리기 쉽습니다. 기생충을 가지고 태어나든 환경에서 데려오든 회충과 구충과 편충 그리고 콕시디아 및 지아르 디아와 같은 기생충은 모두 강아지에게 설사를 일으키고 모두 수의사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설사 여섯 번째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도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어린 강아지 시기에는 확실히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입니다. 당신의 강아지는 끊임없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며 때때로 당신의 가정생활에 적응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관련 설사를 유발하기에 충분합니다.
강아지가 설사를 할 때 대처법
대부분의 강아지 설사는 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에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수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 먼저 피 묻은 설사를 할 경우와 검은색 또는 타르 변을 할 때 그리고 열을 동반할 경우에 동물병원에 가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창백한 잇몸을 하고 있거나 불편함 또는 통증을 호소하거나 구토를 할 때 바로 수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그리고 반려견이 이물질이나 독성 물질을 삼킨 것 같다면 설사가 하루 이상 지속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모든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고 설사를 하는 경우에도 수의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파보바이러스는 강아지에게 설사를 일으키고 즉각적인 수의사의 주의가 필요한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감염입니다.
강아지 설사 치료하기
강아지의 설사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스트레스나 식이 변화로 인한 경미한 설사는 보통 단조로운 식단을 추가하면 해결되지만 특히 설사가 계속되는 경우 수의사와 재택 치료 옵션에 대해 상담하고 더 심각한 것을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 시간 이상 가벼운 설사도 탈수증이므로 강아지에게 충분한 양의 신선한 물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의사가 강아지에게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을 진단하면 강아지가 회복하는 동안 입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의사는 1차 및 2차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으며 강아지가 회복하는 동안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정맥 주사액을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이 건강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을 먹지 않는 한 쓰레기 섭취는 저절로 해결될 수 있지만 수의사는 강아지의 설사가 사라질 때까지 부드러운 식단으로 전환할 것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독소와 독극물을 섭취한 경우는 즉각적인 수의사의 주의가 필요하며 독소에 따라 치료법이 크게 다릅니다. 강아지에게 기생충이 있는 경우 치료 요법은 기생충의 종류와 기생충 감염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부 기생충은 약물 투여로 제거되는 반면 다른 기생충은 보다 심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설사 예방
강아지 설사의 대부분의 경우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강아지의 소화 시스템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요령입니다. 먼저 강아지에게 새로운 식단은 천천히 전환하십시오.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와 함께 사육장에 있는 경우 시설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올바른 소독제를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적절한 나이에 강아지에게 예방 접종을 하고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은 강아지는 공원과 같은 공공장소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십시오. 강아지가 실수로 쓰레기와 독소를 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감독을 받지 않을 때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강아지를 울타리에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생충 예방에 대해 수의사와 상담하고 강아지를 돌봐주세요. 설사는 강아지가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배탈이든 바이러스 감염이든 강아지의 배변을 관찰하는 것은 주인이 매일 강아지의 건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을 위한 안전한 껌 선택 방법 (0) | 2022.11.29 |
---|---|
반려견 감자 급여 방법과 대체 식품 (0) | 2022.11.22 |
강아지에게 양파가 위험한 이유와 중독 증상 (0) | 2022.11.18 |
강아지에게 석류 급여 방법과 주의 사항 (0) | 2022.11.18 |
반려견에게 옥수수 급여 시 주의 사항 (0) | 2022.11.18 |